빨간주막
Form No. 24011

Area : 27.92m² / 8.44PY
Location : 1f, 162-40 Mia-dong, Gangbuk-gu, Seoul
Date of completion : SEP, 2024


Space Design : f.f.f.studio


- 한적한 골목의 따듯한 주막이 되고 싶어요 -

미아동 수유시장 맞은편에는 시장의 북적거림과 대비되는 한적한 골목이 있다.
때 마다 초록색 마을버스가 느릿하게 지나는 곳에 자리를 잡은 빨간주막은 브랜딩과 함께 하였다.

낮부터 밤까지 한산한 이 골목은 무엇이든 평온하게 보였다. 주거 밀집 지역이지만, 수유역 살짝 옆에 있어 소음과는 거리가 먼 조용한 동네.이 곳은 밤이 되면, 어두워져 길이 잘 보이지 않았다.
처음 만난 날  빨간스쿠터를 타고 오신 대표님은 이 곳을 따듯하게 밝히는 ‘빨간주막’이 되고 싶다고 하셨다.

마을버스가 지나는 골목과 한쪽 면이 길게 맞닿아 있는 평면도에 주방을 가로로 길게 배치하여, 동네사람들과의 거리감을 좁혔다. 이렇게 물리적인 거리감을 가깝게 해서 그 안쪽으로 분주하게 요리하는 모습이 보이면, 한 번이라도 더 들여다 보게 되고,  그렇게 자주 보면 나도 모르게 단골이 되어가는 것.  작은 동네에선 친근한 것이 최고라고 생각한다.

제일 중요한 주방의 배치를 마치고 나니,  여유 공간이 많이 남지 않았다. 동선을 제외하면 4인 테이블 2개와 바 4좌석 정도의 작은 공간이 남았다. 처음 현장을 마주한 날, 이 공간의 장점을 보았다.  매장입구와 도로 경계석까지 사이의 공간이 있다는 것,  의자 하나정도는 놓을 수 있는 구조였다. 창문의 높이를 테이블 높이로 조정하고, 내외부에 의자를 놓아, 8인석을 더 만들 수있었다.